본문 바로가기

□ 좋아하는 것/# 책

공감필법 / 유시민 / 창비

-.공감필법/ 유시민/ 창비




구매를 원하시면, 네이버 스토어팜


친구를 원하시면 SNS 버튼 


클릭!






안녕하세요? 단아하게 목공소입니다.

오늘은 썰전에서 요새 맹활약을 하고 계신 유시민 작가의 책. 유시민의 공감필법에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책은 알라딘 E-book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글을 잘 써보고자 노력하다가 이 책을 발견했습니다.

과연 유시민 작가는 무엇을 이야기 하는지 들여다 볼까요?


- 공부란?


'인간과 사회와 생명과 우주를 이해함으로써 삶의 의미를 찾는 작업'입니다. 이것이 제가 생각하는 공부의 개념이에요.


전적으로 저는 이 말에 동의합니다.

공부란 인간사의 모든 것을 연구해서 삶의 의미를 찾는다는 것이에요.


- 읽기란?


저는 지식과 정보를 얻는 것보다는 글쓴이의 생각과 감정을 텍스트에 담긴 그대로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두고 책을 읽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무엇보다도 글쓴이와 심리적으로 거리를 두지 말아야 해요. 텍스트는 비판적으로 읽어야 한다는 말, 들어보셨죠? 옳은 말이지만 잘못 해석하면 공부에 방해가 됩니다. 텍스트를 제대로 비판하려면 먼저 정확하게 독해를 해야 하거든요. 비판해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히면 텍스트에 몰입하지 못해서 독해를 옳게 할 수 없습니다.


 책을 읽을 때는 이것저것 생각하지 말고, 작가의 감정을 그대로 존중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작가와 독자 사이에 공감을 주고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 비판을 하려면.


어떤 텍스트를 비판하려면 먼저 그 텍스트를 있는 그대로 이해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이 터무니없어 보이는 주장을 하는 경우에도 텍스트를 쓴 사람에게 감정을 이입해서 그 사람의 눈으로 그 텍스트를 봐야 합니다. 글쓴이가 무슨 생각과 어떤 감정을 텍스트에 담았는지 살펴본 다음 빠져나와서 자기 자신의 눈으로 그 텍스트를 비평해야 하는 겁니다. 그래야 그걸 쓴 사람뿐만 아니라 제3자도 그 비평에 쉽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어요


읽은 후에는 비판, 혹은 비평이라고도 하지요. 있는 그대로를 느끼고, 그 후에 비판을 해야하는 것이 순서라는 것이죠. 썰전에서 유시민 작가가 하는 이야기들이 이런 매커니즘이었구나 싶더군요.


- 글을 잘 쓰려면,


글을 쓸 때 개별적 경험을 일반화하는 게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꺼낸 겁니다.


이 부분은 결국 공감의 핵심인 것 같네요. 나의 개인적 경험을 당신도 같이 느낄 수 있도록 글을 쓰자는 것 같습니다.


‘하루 한 문장’이라고 썼지요. 하루 한 문장이라도 쉬지 않고 글을 쓰라고 권한 겁니다. 그렇습니다. 훌륭한 책을 읽어서 어휘를 늘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글을 쓰면서 실제로 써먹어봐야 자기 것이 되거든요. 그래야 소로우처럼 멋진 문장을 쓸 가능성이 생깁니다.


또한, 열심히 매일 조금씩 써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첫째, 많은 독자가 관심을 가진 주제를 선택한다. 

둘째, 전문지식이 없는 독자가 다른 정보를 찾지 않고도 텍스트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쓴다. 

셋째,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것보다는 정서적 공감을 일으키는 데 초점을 둔다. 

넷째, 문장을 되도록 쉽고 간결하게 쓴다.


작가로서 본인이 지키는 원칙이라고 합니다. 말은 쉬운데, 저 조건을 모두 지켜가면서 글을 쓰면 머리가 아프겠네요. ㅠ_ㅠ
연습을 많이 해야겠습니다.

- 글쓰기의 중요성

공부는 단순히 지식을 얻는 작업이 아닙니다. 오감으로 직접 경험하거나 신문, 방송, 책을 통해서 간접 체험하는 모든 것에서 정보, 지식, 생각, 감정을 읽어내어 교감하고 공감하고 비판하고 대립함으로써 인간과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공부입니다. 이렇게 해나가는 과정에서 글쓰기를 게을리하면 공부의 축 하나가 빠지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글쓰기에 대해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누구에겐가 보여주는 글도 의미있지만, 스스로 앉아서 일기를 써보는 것도 인생의 커다란 공부라고 생각되네요.



썰전에서 왜 촌철살인을 많이 하는지 알겠네요. 워낙, 글 잘쓰시기로 유명하지만, 말재주 또한 ㅋㅋ

제가 본 사람중에 가장 현 상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정리의 달인 유시민 작가의 공감필법 포스팅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이 책은 대단히 실효성이 있지 않을까요?



유시민의 공감필법, 책이 두껍지도 않으니 글을 잘쓰고 싶으시다면 한 번 읽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



유시민의 공감필법
국내도서
저자 : 유시민
출판 : 창비(창작과비평사) 2016.07.15
상세보기




사업자 정보 표시
제이 퍼니쳐 | 지석준 |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29동 315호 | 사업자 등록번호 : 455-07-00311 | TEL : 010-4237-7769 | Mail : jidaegi@gmail.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6-서울금천-109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